본문 바로가기
사회

뎅기열 증상 및 발생원인, 발생 국가와 예방 및 치료방법

by be bright 2023. 9. 18.

최근들어 뎅기열에 걸려 사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하고 있는데요. 벌써 사망자만 800명이나 발생한 나라도 있다고 합니다. 뎅기열로 인한 사망자가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직까지 백신이나 치료제가 뚜렷하게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뎅기열의 증상과 발생원인, 발생국가와 예방법 및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1. 뎅기열 증상

뎅기열의 주요한 증상으로는 고열과 근육통 및 관절통, 두통과 피부발진, 눈의 통증과 설사, 식욕부진과 피로감등으로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감염 후에는 이러한 증상이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계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고열

감염 초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고열은 104°F(40°C)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7일 동안 지속됩니다.

2) 근육통 및 관절통

뎅기열 감염 환자는 강한 근육통과 관절통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종종 "뎅기열 근육통" 또는 "뎅기열 관절통"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3) 두통

두통은 뎅기열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로, 심한 두통을 동반합니다.  또한, 두통은 눈의 뒤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피부 발진

다양한 형태의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얼굴, 팔, 다리 등에 나타납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감염 초기에 나타나며 가려울 수 있습니다.

5) 눈의 통증

뎅기열 감염으로 인해 눈이 따끔거리거나 아프게 될 수 있으며, 빛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6) 그 외의 증상

뎅기열은 구토, 설사, 식욕부진, 피로감, 구토, 복통 및 리액션의 변화와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7) 출혈열(dengue hemorrhagic fever)

일부 환자는 혈소판 감소와 출혈 증상을 경험하며, 이는 심각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출혈증후군(dengue shock syndrome)

이 합병증은 혈압의 급속한 하락을 동반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뎅기열 환자는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며, 이러한 경미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2주 정도 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는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추가 증상과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뎅기열의 심각한 합병증은 응급 의료 상황이므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더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초기 진단과 적절한 의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2. 뎅기열 발생원인

뎅기열은 뎅기열 바이러스(Dengue virus)에 의한 전염병으로, 주로 에이디스 모기(Aedes mosquitoes)를 통해 인간에게 전파됩니다. 뎅기열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뎅기열 바이러스의 전파

뎅기열은 뎅기열 바이러스에 의해 인체에 감염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에이디스 모기를 통해 전파되며, 감염된 모기가 사람에게 물렸을 때 바이러스가 전달됩니다. 뎅기열 바이러스는 주로 모기의 벡터로서 동작하며,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특성 때문에 모기에 의해 전파되기 쉽습니다.

2) 모기 벡터

 뎅기열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주된 모기 벡터는 에이디스 애지브트(Aedes aegypti) 모기와 에이디스 알보픽투스(Aedes albopictus) 모기입니다. 이 모기들은 뎅기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일정 기간 동안 바이러스를 보유한 후 인간에게 물려 바이러스를 전파합니다.

3) 모기와 인간 간의 상호 작용

인간과 에이디스 모기 간의 상호 작용은 뎅기열 발생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감염된 모기가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의 뎅기열 환자에게 물려 바이러스를 인간으로 전달합니다. 이러한 모기와 인간 간의 상호 작용은 특히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4) 환경적 요인

뎅기열은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은 모기 번식과 바이러스 전파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스태그넌트 워터(스타그넌트 물)가 모기 번식지로 이용되고, 고온 다습한 기후가 모기 활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5) 인간 이동성 

뎅기열은 국경을 넘어서는 인간 이동성으로 인해 다양한 지역으로 전파됩니다. 감염된 사람이 뎅기열을 가지고 다른 지역을 여행하게 된다면 뎅기열은 전염병이므로 그 지역에서 뎅기열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은 모기 벡터와 인간 간의 상호 작용, 지리적 및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열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뎅기열 예방과 통제는 모기 퇴치, 환경 관리, 모기 벡터 통제 및 백신 접종과 같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출처: 픽사베이

3. 뎅기열 주요 발생국가

뎅기열은 주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며,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및 태평양 지역에서 특히 흔하게 발생합니다. 뎅기열이 발생하는 주요 국가와 해당 국가에서 주로 발생하는 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태국 (Thailand)

뎅기열은 태국 전역에서 발생하며, 주로 방콕(Bangkok)과 크라비(Krabi) 등 관광지에서도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인도네시아 (Indonesia)

인도네시아는 뎅기열이 흔한 나라 중 하나로, 자카르타(Jakarta), 발리(Bali), 자와바랏 섬(Jawa Barat), 자와 티모르 섬(Jawa Timur), 족자카르타(Jogjakarta) 등의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3) 말레이시아 (Malaysia)

말레이시아에서는 주로 푯처링 고람(Perak), 셀랑고(Selangor), 페낭(Penang), 사라와크(Sarawak) 및 코타 키나발루(Kota Kinabalu)에서 뎅기열이 발생합니다.

4) 필리핀 (Philippines)

필리핀 전역에서 뎅기열이 발생하며, 마닐라(Manila), 세부(Cebu), 다바오(Davao) 등의 도시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5) 브라질 (Brazil)

중남미 지역에서 뎅기열이 발생하는 나라 중 하나로,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상파울루(Sao Paulo), 살바도르(Salvador) 등의 도시에서 발생합니다.

6) 멕시코 (Mexico)

멕시코는 중남미 지역에서 뎅기열이 흔한 나라 중 하나이며, 멕시코시티(Mexico City), 칸쿤(Cancun), 악삼바(Acapulco) 등에서 발생합니다.

7) 인도 (India)

인도 전역에서 뎅기열이 발생하며, 델리(Delhi), 뭄바이(Mumbai), 첸나이(Chennai), 방갈로르(Bangalore) 등의 도시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8) 방글라데시 (Bangladesh)

방글라데시에서는 다카(Dhaka)와 치탑루(Mirpur) 등에서 뎅기열이 발생합니다.

9) 파키스탄 (Pakistan)

파키스탄에서는 라호르(Lahore), 카라치(Karachi), 이슬라마바드(Islamabad)에서 뎅기열이 발생합니다.

10) 아프리카 지역

아프리카 대륙 여러 지역에서 뎅기열이 발생하며, 케냐(Kenya), 나이지리아(Nigeria), 수단(Sudan), 코트디부아르(Cote d'Ivoire), 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처럼 뎅기열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질병이지만, 특히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유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뎅기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행 계획 시 해당 지역의 예방 조치를 준비하고, 모기 물림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4. 뎅기열 예방 방법

3번의 주요국가들을 여행하게 된다면 뎅기열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법으로 모기 물림을 피하고 뎅기열 백신을 미리 맞는 등의 방법을 고려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1) 에이디스 모기 물림 주의

에이디스 모기는 주로 뎅기열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모기입니다. 이 모기는 주로 주간 활동하며, 특히 일출과 일몰 시간에 활동이 더 많습니다. 에이디스 모기의 물림을 피하기 위해 긴 소매 옷, 긴 바지, 모기 리펠런트 스프레이, 모기장 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모기 번식지 제거

에이디스 모기는 정착하여 번식하는 곳이 주로 물탱크, 화분 아래, 쓰레기통, 물마루 등의 스태그넌트 워터(스타그넌트 물)입니다. 이러한 곳에서 모기 번식을 예방하기 위해 스태그넌트 워터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모기 네트 및 모기장 사용

잠을 자는 동안 모기에 물림을 방지하기 위해 모기 네트나 모기장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뎅기열 유행이 높은 지역에서 머물 때는 꼭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뎅기열 백신 접종

뎅기열 백신은 뎅기열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특히 뎅기열이 유행하는 지역을 여행하거나 거주하는 경우에는 백신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백신은 보통 3회 접종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각 접종 간격과 일정은 의료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결정하셔야 합니다.

5) 여행 계획 시 주의

뎅기열이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 모기 물림을 피하고 백신 접종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하며 모기장, 모기 리펠런트 스프레이, 긴 소매 옷 및 긴 바지 등을 휴대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6) 환경 관리

뎅기열 예방을 위해 지역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스태그넌트 워터를 줄이고 모기 번식지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7) 사회적 인식 증진

뎅기열 발생 국가에서는 뎅기열 대한 사회적 인식을 증진하고 예방 메시지를 공유하여 지역 사회의 인식을 높여야만 합니다.

 

이처럼 뎅기열은 심각한 질병이 될 수 있으므로 예방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뎅기열이 유행하는 지역에서 더욱 신경 써야 하며, 여행 계획 시에도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5. 뎅기열 치료 방법

뎅기열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이기 때문에 특별한 항바이러스 약물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뎅기열의 치료는 대부분 증상의 완화와 합병증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휴식과 수분 보충

뎅기열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고열과 발열로 인해 체내 수분 손실이 증가하므로, 환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2) 통증 및 해열제 사용

뎅기열 환자는 고열, 근육통 및 두통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파라세타몰)과 같은 해열제 및 통증 완화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 및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터로이드성 항염증제는 혈소판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3) 모니터링

환자의 상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되어야 합니다. 혈압, 혈소판 수, 헤마토크리트 농도 및 기타 중요한 생리학적 매개 변수가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4) 출혈 및 혈압 관리

뎅기열의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인 출혈열 또는 출혈증후군의 경우, 출혈을 관리하고 혈압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출혈 장소의 관리와 혈압 안정화를 위해 혈액 및 혈액 제품의 전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병원 입원

뎅기열의 심각한 합병증을 겪는 환자, 특히 출혈증후군을 경험하는 환자는 반드시 병원 입원하여야 합니다.

6) 뎅기열 백신

뎅기열을 예방하기 위해 뎅기열 백신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뎅기열이 유행하는 지역에서 여행자 또는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주로 권장되고 있으며 백신은 뎅기열 바이러스의 4가지 서로 다른 세륨 형태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뎅기열 치료의 성공은 조기 진단과 적절한 의료 관리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뎅기열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빠르게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하고 치료에 전념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뎅기열 증상 및 발생원인, 발생 국가와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