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난독증' 이라는 말 많이 접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우리 생활속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TV를 비롯한 미디어를 통해서도 난독증이란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었죠.
그럼 난독증이란 대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독증, 또는 읽기 장애라고 하는 이 질환은 읽기와 관련된 어려움을 경험하는 발달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지능 수준을 갖고 있지만, 글자나 단어를 이해하고 해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제 난독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그리고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난독증은 읽기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발달 장애입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글자, 단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는 학습 장애의 한 형태로 간주됩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읽기 능력이 연령, 교육 수준,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유의하게 낮을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일상 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정규 교육을 시작하는 학령에 처음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난독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난독증 발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가족 내에서 난독증을 겪은 사람이 있는 경우 난독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뇌 기능 및 구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난독증은 뇌 기능 및 구조의 차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인지 능력: 난독증은 언어 및 인지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난독증이 있는 아동은 대부분 음운 인식 능력에 결함이 있습니다. 음운 인식 능력은 귀로 들은 소리의 내부적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는 원활한 해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단어를 각각의 음절로 나누어 지각하고, 하부 단위인 음소까지 파악해야 하여야만 음소를 생략, 첨가, 대치하여 말소리를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음운 인식 능력이 저하되면 소리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며, 그 결과 소리를 글자와 연결하는 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증상
발단 단계에 따른 난독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학령 초기
- 아주 익숙한 단어 외에는 읽지 못합니다.
- 받침이 있는 단어는 읽지 못합니다.
- 글자의 모양과 무관한 읽기 오류가 많습니다.
- 음절 단어나 음운 변동이 있는 단어를 읽기 힘들어합니다.
- 베껴 쓸 수는 있으나 받아쓰지는 못합니다.
- 쓰는 속도가 느리며 쓴 글씨를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 단어 속 자음, 모음의 순서를 헷갈립니다.
- 혼자서 책을 읽거나 문제를 풀지 못합니다.
- 내용을 읽어주면 잘 이해합니다.
2. 학령 후기
- 다음절이나 낯선 외래어를 읽을 때 생략이나 대치합니다.
- 소리 내서 읽는 것이 느리며 이를 힘들어합니다.
- 날짜, 사람 이름, 전화번호를 외우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 읽기 능력과 이해 능력이 부족합니다.
- 조사, 접속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 철자법을 틀리고 작문 능력이 부족합니다.
- 책 읽는 것을 싫어합니다.
3. 청소년기 및 성인기
- 읽기가 느리고 이를 힘겨워합니다.
- 소리 내어 읽어야만 내용을 이해합니다.
- 자세하게 읽기보다 대충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작문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 철자법 실수가 늦게까지 지속됩니다.
진단
난독증은 특정 테스트와 평가를 통해 진단됩니다. 난독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진단과 평가가 중요하며 교사, 임상 심리학자, 신경학자 또는 교육 전문가에게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단 과정은 읽기 테스트, 문장 해독 능력 테스트, 인지 능력 평가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독증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심리 교육 평가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리 교육 평가는 아동의 지적 수준 평가(웩슬러 지능 평가), 읽기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BASA, KISE-BAAT, CLT 등), 학습 능력의 기초가 되는 인지 처리 능력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평가(음운 인식, 음운 작업 기억, 빠른 자동 이름 대기 등)로 구성됩니다.
치료
난독증은 적절한 지원과 교육적 대응을 통해 난독증을 관리하고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및 지원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적 지원: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읽기 기술을 향상시키고, 읽기를 돕는 보조 도구 및 기술을 제공합니다.
멘토링 및 개별 지도: 난독증을 겪는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여 독서 및 이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보조 기술: 텍스트 읽기를 돕는 컴퓨터 기반 프로그램이나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등의 보조 기술을 활용합니다.
난독증은 개인마다 다르며, 그 영향도와 관련 치료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독증 치료의 기본은 부족한 음운 인식 능력을 기르는 음운 인식 훈련이 기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발음 중심 교육, 해독 훈련, 철자법 및 유창성 훈련이 결합된 치료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과 같이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이 있는 경우, 이 질환을 치료하면 난독증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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