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인 전기차 K배터리의 종류와 발전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K배터리는 일명 대한민국의 배터리 회사가 만든 배터리 제품 또는 기술을 말합니다.
K배터리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설루션, 삼성 SDI, SK이노베이션(SK온) 등 2차 전지 3사와 소재. 부품. 장비업체가 함께 생산하는 배터리를 뜻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3사는 지난 10년간 몸집 불리기에 성공하며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성이 무궁무진한 만큼 중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과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가운데 전기차 K배터리 종류와 발전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배터리의 종류
1) NCA(LiNiCoAlO2)
엔씨에이는 리튬 하이니켈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니켈과 코발트에 알루미늄을 추가한 차세대 삼원계 리튬 하이니켈 배터리로 삼성 SDI의 독자 소재가 접목된 배터리입니다. 삼성 SDI는 니켈 함량을 88%까지 높여 에너지 밀도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NCA는 NCM, LMO보다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습니다. NCA 5세대 전기차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600킬로미터 이상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삼성 SDI와 장기 공급계약을 맺은 BMW의 신규 전기차 모델에 우선 탑재될 예정입니다.
2) NCM(LiNiMnCoO2)
엔씨엠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일종으로 니켈, 코발트에 망간을 추가한 양극재를 사용하는 삼원계 리튬 하이니켈 배터리입니다. LG에너지설루션은 2020년 2월부터 테슬라에 모델 3용 원통형 NCM811 배터리를 공급해 왔으며, 폴란드 공장에서 니켈 함량을 높인 파우치형 차세대 배터리를 양산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기존 NCM622를 NCM712로 개선했다는 설명입니다. SK이노베이션(SK온)도 최근 니켈 비율을 90%까지 확대한 NCM 배터리를 개발하고 미국 포드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3) NCMA
엔씨엠에이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을 사용한 4원계 리튬 하이니켈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셀은 니켈과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산 리튬 양극 배터리로 코발트 비율을 5% 이하로 억제하고 니켈 비율을 90%로 높였으며 알루미늄을 추가해 안전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NCMA 배터리셀은 테슬라와 GM에 공급되며 주행거리와 안정성을 모두 잡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이전까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K배터리 발전전략
지난 2021년 우리나라 정부와 국내 주요 배터리업체는 국내 2차 전지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2030K배터리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국내배터리업체는 2030년까지 2차 전지 산업에 40조 원 이상을 투자하고, 정부는 세제. 금융 혜택을 제공하며 대규모 연구 개발을 진행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 5월에 내놓은 'K반도체 전략'처럼 한국을 2차 전지 산업의 선도기지이자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력들을 수립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설루션, 삼성 SDI, SK이노베이션(SK온) 등 이차전지 3사와 에코프로그룹, 엘앤에프 등 소재. 부품. 장비 업체 등 30여 곳은 2030년까지 총 40조 6천억 원을 투자하고 이 중 20조 1천억 원은 차세대 2차 전지 연구 개발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정부도 올해인 2023년부터 5년간 전고체. 리튬황. 리튬금속 등 차세대 2차 전지 기술력 확보를 위한 연구 개발에 3천66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였으며 2차 전지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의 해외 소재 광물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수급 우려 품목인 코발트 등 희소 금속 비축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2차 전지 핵심 기술은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관련 연구개발과 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혜택을 늘리고 석. 박사급 전문 인력도 매년 1천100명 이상 양성할 예정이며 2차 전지 사장 자체를 확대하기 위해 전국 4개 권역에 사용 후 2차 전지를 수거하는 거점수거센터를 구축하고 민간에서 재사용. 산업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K배터리의 종류와 K배터리 발전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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