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튬시장은 미국,중국,호주의 기업들이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양극재 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생산.수출이 증가하였지만 아직 국내 소재 및 배터리 기업은 탄산리튬을 수입해 가공하기보다는 수산화리튬을 직접 수입하고 있습니다.
양극재용 수산화리튬을 직접 생산하는 국내기업은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등으로 탄산리튬을 수입해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공정을 운영 중이고 포스코리튬솔루션은 아르헨티나 현지에서 생산한 탄산리튬을 국내로 들여와 수산화리튬으로 정제. 가공해 판매하는 법인으로 올해 상반기 전남 광양에 수산화리튬 정제공장을 착공하여. 2025년 하반기 준공할 계획입니다. 이처럼 리튬 또한 양극재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핵심소재인 만큼 에코프로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시장의 성장에 맞추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글로벌 리튬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ALB(Albermarle)
ALB는 리튬생산점유율 20%로 글로벌 점유율 1위인 미국의 화학 기업입니다. 리튬, 산화철, 생물학적 요소 및 기타 전문 화학 물질의 생산, 재생 및 마케팅에 중점을 둔 글로벌 기업입니다. ALB는 리튬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리튬 카본산, 리튬 하이드록사이드, 리튬 글리콜레이트, 리튬 글리콜레이트 수화물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중 리튬 글리콜레이트 수화물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배터리의 주요 원료 중 하나입니다
ALB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183,000(톤 LCE)로 자동차 배터리용 리튬 최대 생산기업입니다. 사업포트폴리오에서 리튬이 43%를 차지하며 리튬 함유량이 높은 광산과 염호를 보유해 원가경쟁력과 영업이익률이 매우 높은 것이 강점입니다.
2. 칠레 SQM(Sociedad Quimica y Minera de)
SQM은 리튬생산점유율 13%로 글로벌 점유율 2위인 칠레 기업입니다. SQM(Sociedad Química y Minera de Chile)은 칠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비료, 산업용 화학품, 리튬, 포타슘 등의 광물 자원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1968년에 창립되어 현재는 글로벌 리튬 시장에서 선두 주자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SQM은 칠레의 아타카마 사막에서 채굴되는 석탄광산에서 리튬을 생산하며 천연 칼륨염 광물을 채굴하여 비료 제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SQM은 이러한 광물 자원 생산과 함께, 광물 가공과 분배, 미생물 관련 제품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SQM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120,000(톤 LCE)으로 칠레 염호에서 리튬을 생산하는 자국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수산화리튬,탄산리튬 생산 캐파를 2배 이상 확대 추진하며 규모를 계속 키워 가고 있습니다.
3. 중국 천제리튬
천제리튬은 리튬생산점유율 9%의 글로벌 점유율 3위인 중국 기업입니다. 중국 천제리튬은 세계에서 가장 큰 리튬 생산 업체 중 하나로 2000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자원개발부터 리튬전지용 기술개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천제리튬은 자회사인 천리연을 비롯해 중국 내 4개의 생산공장과 호주, 아르헨티나 등의 해외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산화리튬뿐만 아니라, 클로로화리튬 등의 기본적인 리튬 화학제품과, 리튬 전지용 고체 전해질 등의 기술적으로 높은 부가가치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천제리튬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79,000(톤 LCE)로 중국 유일의 스포듀인 100% 자급 생산기업입니다. 현재는 탄산리튬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올해 6월 홍콩 거래소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호주 Alkem
Alkem은 리튬생산점유율 6%로 글로벌 점유율 4위인 호주 기업입니다. 알켐(Alkem)은 호주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 리튬 및 석탄화학 제품 제조 기업으로 2008년 설립되어 현재는 ASX(호주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Alkem은 지난 2021년Galaxy와Orocobre가 합병해 설립한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리튬 카본산염, 석탄화학 및 기타 리튬 생산에 사용되는 첨단 화학 제품의 제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켐은 리튬 생산을 위해 호주와 아시아 지역의 광산에 투자하고 있으며,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품질 제품과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Alkem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56,000(톤 LCE)로 호주와 아르헨티나에서 다년간 리튬 광산/염호 운영, 채굴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아르헨티나 염호 사업을 주력하며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5. 중국 강봉리튬
강봉리튬은 리튬생산점유율 5%로 글로벌 점유율 5위인 중국 기업입니다. 중국 강봉리튬(Kingbong Lithium)은 2010년에 설립된 중국의 리튬 관련 기업으로, 자체 생산 및 판매를 통해 리튬 전지 소재 및 전기 자동차 배터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중국 지역적으로 연구 개발 센터, 생산 시설, 판매 네트워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봉리튬은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LG화학 등의 고객사와 협력하여 리튬 이온 전지 제품을 생산해 왔습니다. 해외에서는 BMW, 볼보, 아우디 등의 유명 차량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강봉리튬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48,000(톤 LCE)로 리튬확보, 배터리 소재, 배터리 생산/폐배터리 회수 등 배터리전단계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수산화리튬 생산에 주력하며 중국에서 천제리튬과 주도권 경쟁 중입니다.
6. 호주 Pilbara Minerals
Pilbara Minerals은 리튬생산점유율 4%로 글로벌 점유율 6위인 호주 기업입니다. Pilbara Minerals는 호주의 주요 산업 광물 중 하나인 탄화 리튬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2014년 설립되었으며,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주의 Pilgangoora 지역에서 탄화 리튬 광물을 채굴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Pilbara Minerals는 중국의 Jiangxi Ganfeng Lithium과 장기적인 생산 계약을 체결하여 탄화 리튬 생산 규모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Pilbara Minerals는 네덜란드의 독립 에너지 생산 회사인 Posco International와 전기차 배터리용 리튬 수소산업에 대한 공동 연구를 시작하겠다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호주 Pilbara Minerals의 리튬 연간 생산량은 40,000(톤 LCE)로 최근에는 포스코와 합작 투자로 국내 광양에 수산화리튬 제련시설을 설립하고 2025년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Pilbara Minerals는 탄화 리튬 생산업체로서 세계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중국 Jiangxi Ganfeng Lithium와의 장기적인 계약 등을 통해 미래적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 중 하나입니다.
'2차전지 소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니켈 양극재 (0) | 2023.04.12 |
---|---|
에코프로 실적으로 말한다 (0) | 2023.04.11 |
2차전지 핵심소재 전구체 (0) | 2023.04.06 |
리튬이 전기차의 핵심소재인 이유 (0) | 2023.04.06 |
세계 전기차 배터리 음극재 기업 순위 (2) | 2023.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