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분야는 로봇과 더불어 단연 AI(인공지능)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NVIDIA를 필두로 글로벌 시장의 AI 기업들은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를 살펴보면 올해 초부터 의료 AI를 앞세워 루닛과 뷰노가 실로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주었고, 하반기에는 네이버가 '하이퍼크로버 X'를 출시하며 AI 시장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관련 기업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구조적 성장분야의 한축으로 자리 잡은 만큼 매출과 실적을 겸비한 기업을 분석하신 뒤 선택하신다면 올해 초 2차전지관련주가 보여주었던 뜨거운 성장세를 재현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크라우드웍스
1. 국내 1위의 데이터 라벨링 기업
크라우드웍스는 2017년 설립한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이와 같은 플랫폼 관련 기업은 국내에 6개 기업이 있는데 그 중에 최초로 증시에 상장하게 된 기업이 바로 크라우드웍스입니다. 지난 8월 말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한 크라우드웍스는 AI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로 데이터 라벨링에 필요한 인력을 소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데이터 라벨링
데이터 라벨링은 이미지나 문서, 음성, 영상 등의 데이터를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수많은 도로 사진을 수집한 후 사진에서 무엇이 도로고 무엇이 장애물인지 입력하는 작업인 것입니다.
AI는 라벨링이 된 데이터를 반복 학습하면서 도로와 장애물 을 구분하게 되는 것인데 이런 데이터를 매번 기업 내부 인력으로 직접 수집하고 가공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 작업을 아웃소싱 데이터 라벨러를 활용하면 기업 입장에서는 매우 큰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크라우드웍스 주요 사업분야 및 최근 매출 추이 분석
◆ 크라우드웍스 매출 비중 및 데이터 이용 산업
◆ 크라우드웍스 주요 연혁
◆ 크라우드웍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과정
◆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와 빅데이터 비교
◆ 크라우드웍스 주요 서비스/솔루션
크라우드웍스는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AI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운영 및 관리 서비스 및 온프레미스, SaaS 형태의 AI 데이터 구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 모델, AI 데이터 전처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인 닥터웍스를 통해 의료 AI 데이터 가공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닥터웍스의 의료 AI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는 이미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의 자회사 의료 AI 데이터 전문기업 ‘닥터웍스’(지분 57%)는 의료 데이터라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및 안정적인 사업 다각화가 가능하며 22년 기준 매출 12.2억 원, 영업이익 2.5억 원을 기록하였고 23년 1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5.9억 원, 영업이익 2.3억 원이라는 실적을 거두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크라우드웍스 최근 3년간 1분기 매출
3. AI 산업의 핵심이 데이터인 이유와 데이터 라벨링 시장 규모
AI 경쟁 우위 핵심은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생성형 AI는 사람들이 수집하고 가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AI모델의 품질을 결정함에 있어 양질의 학습 데이터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AI 데이터 구축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효율을 좌우합니다. 어떠한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따라 모델의 편향성이나 정확도에 영향을 주기에 AI 시장이 성장할수록 숙련된 데이터 라벨러의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벨링은 AI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 부분이 크라우드웍스의 강점 중의 하나로도 부각되는 것입니다.
◆ AI 데이터 라벨링 시장 규모
◆ 글로벌 AI 데이터 라벨링 시장 아웃소싱 시장 규모
4. 네이버 생태계의 한축, 크라우드웍스의 고객사 포트폴리오
크라우드웍스는 창업 4 개월 만인 17 년 7 월, 네이버 기업형 액셀러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게 됨으로써 네이버 GenAI 포트폴리오에 포함되게 됩니다. 네이버가 최근 야심 차게 발표한 '하이퍼크로버 X'의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며 크라우드웍스는 네이버의 주요 파트너사로 성장했습니다.
그 외에도 파파고, 클로바 노트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네이버 50여 개 팀의 AI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담당하는 등 네이버의 가장 큰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 네이버 D2SF 생성 AI 포트폴리오
◆ 크라우드웍스 고객사 포트폴리오
위의 고객사 포트폴리오 도표처럼 크라우드웍스의 B2B, B2G 고객사는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430여 개) 코스피 IT 기업 시가총액 상위 30개사 중 70%가 크라우드웍스의 고객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5. 크라우드웍스의 매출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2022년 영업손실 63억 원을 기록하였던 크라우드웍스는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3.5억 원, 영업이익 9.7억 원, 당기순이익 9억 원을 기록하며 빠르게 흑자 전환하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국내 AI 관련 기업들 중에 아직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루어 낸 기업은 아직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수집부터 정제, 라벨링 등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은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구축 방법이 필수적인데 크라우드웍스는 현재 모든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 라벨러 풀을 운영하고 있고 인공지능 개발 가치사슬 모든 단계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크라우드웍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금일 2023년 9월 14일 기준으로 크라우드웍스의 시가총액은 2,307억 원입니다.
지금까지 크라우드웍스 기업분석 및 성장성 전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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