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를 대표하는 AI 학습데이터 플랫폼이 있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50만 데이터라벨러가 99% 정확도로 데이터 수집과 가공을 한 번에 가능케 한 국내 대표 AI 학습데이터 플랫폼은 바로 [크라우드웍스]입니다.
1. 크라우드웍스
크라우드웍스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AI학습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크라우드웍스는 AI 시대에 맞는 트렌드를 갖추고 고성장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크라우드웍스가 주목받는 이유가 또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네이버의 투자를 받은 100여 개의 스타트업 중 처음으로 IPO 결실을 맺은 회사라는 점입니다.
크라우드웍스는 AI서비스에 필수적인 학습데이터를 만드는 기업인데,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파파고, 크로버노트 등 네이버팀과 협업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함께 도우며 성장하고 있는 동반자인 셈입니다.
2. 크라우드웍스의 주요파트너사와 성장성
크라우드웍스는 2017년 설립 후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며 창업 4개월 만에 네이버 D2SF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후 네이버의 50여 개 팀과 긴밀히 협업해 왔고, 이를 레퍼런스 삼아 DSC인베스트먼트 등 다수의 투자 기관에서 투자를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크라우드웍스는 네이버의 주요 파트너사 중 한 곳으로, 하이퍼클로바X 등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필수인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고 있으며 카카오, 삼성전자, KT, KB국민은행 등 다양한 산업의 430여 개 고객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코스피 IT기업 상위 30개사 중 70%가 크라우드웍스의 고객이라는 점입니다. CES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는 최초이며, 창업 후 6.4년 만의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것으로 이는 신규 코스닥 상장사 평균 소요시간(14.3년, 2019년 기준) 대비 2배 이상 빠르게 달성한 성과라는 점 또한 주목받고 있는 부문입니다.
3. 크라우드웍스 글로벌 시장 진출과 매출
크라우드웍스는 올해 들어, 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와 유럽 최대 규모 스타트업 박람회인 비바 테크놀로지에 연달아 참가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확장에 나섰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으로 가트너 사의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보고서 2개 부분에 샘플 벤더로 등재되는 등 세계 시장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 내부 결산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은 약 68억 원, 영업이익은 약 1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2% 매출 상승률을 기록하며 분기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챗GPT의 등장으로 기업들의 인공지능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개발에 필수적인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 확보를 위해 크라우드웍스 서비스를 이용하며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는 크라우드웍스는 앞으로 구조적 성장주로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크라우드웍스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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