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시황

대한민국 증권매매 70년 독점 깨고 양자 경쟁체제 구축하는 넥스트레이드

by be bright 2023. 9. 17.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를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드디어 대한민국 증권매매에 양자 경쟁체제가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넥스트레이드가 예비인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넥스트레이드

넥스트레이드 바로 가기

1. 대한민국 증권매매 70년 독점이 깨고 양자 경쟁체제 구축

대한민국 증권매매는 한국거래소가 70년 가까이 독점해 온 서비스입니다. 그동안 한국거래소의 독점체제를 깨기 위해 준비중이었던 넥스트레이드가 지난 19일 금융당국에 대체거래소(ATS) 예비인가를 받았습니다. 이로써 늦으면 내년 말부터 증권거래 영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원회는 14차 정례회의를 열어 넥스트레이드의 ATS 투자중개업에 대한 예비인가를 의결했습니다. 앞으로 넥스트레이드는 한국거래소가 70년 가까이 독점해 온 증권매매 서비스를 운영하며 양자 경쟁체제를 구축하게 됩니다. 다만 기업의 상장과 청산, 결제, 시장 감시 기능은 여전히 한국거래소가 유지하게 됩니다.

넥스트레이드 바로 가기

 

2. ATS 넥스트레이드 설립

ATS 넥스트레이드는 금융투자협회와 7개 대형증권사가 주도해 설립했습니다. 2013년 관련 제도가 도입된 뒤 ATS 예비인가가 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넥스트레이드는 이날부터 18개월 내 본인가를 신청하고 이후 1개월 내로 심사를 받아 영업을 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늦어도 내년에는 영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넥스트레이드는 ATS가 존재하는 해외사례를 들어 ATS와 한국거래소의 경쟁을 통해 거래비용 감소, 거래체결속도 증가, 주문방식 다변화, 거래시간 유연화 등의 혜택이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금융위는 이날 정례회의에서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 뱅크샐러드 등 핀테크 11개사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습니다. 뱅크몰, 베스트핀, 비바리퍼블리카 3곳은 대출모집인을 통한 주택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사업을 수행하는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했습니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인적·물적자원과 전산시스템을 구비해 예비인가를 착실히 준비해 넥스트레이드의 출범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