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립토(가상화폐)

아발란체(AVAX)

by be bright 2023. 11. 17.

최근 가상화폐 크립토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 중 가장 돋보이고 있는 코인은 단연 아발란체와 솔라나 일 것입니다. 현 시장은 메이저 알트코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은 그중 가장 돋보이고 있는 시가총액 11위(현 시간 기준)인  메이저 코인인 아발란체(AVAX)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출처: 아발란체 공식 X(트위터)

아발란체 공식 X(트위터) ☜ 바로 가기

 

1. 아발란체(AVAX)

아발란체는 오픈소스 기반의 소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입니다. 아발란체는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여 더욱 빠른 트랜잭션이 가능한 메인넷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로서 아발란체 코인(AVAX)은 네트워크 트랜잭션 비용이나 예치(Staking)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발란체는 방향성 비순화 그래프(DAG) 기반 Snowman 합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트랜잭션 병렬 처리 및 확장적인 거래 종결이 용이하기 때문에 높은 거래처리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발란체는 모든 검증인 노드가 의무적으로 속한 기본 네트워크와 기본 네트워크를 이루는 서브넷으로 이루어진 모듈형 블록체인 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 네트워크는 3개의 체인인 X, P, C 체인을 반드시 검증해야 하며 그중 C체인은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을 지원하여 이더리움과의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아발란체(AVAX), JP모건 오닉스 아폴로 글로벌과 협업

아발란체가 최근 독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JP모건의 오닉스(Onyx)와 아폴로 글로벌(Apollo Global)과의 협업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6일 JP모건의 오닉스(Onyx)와 아폴로 글로벌(Apollo Global)이 싱가포르 통화청(MAS)의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을 통해 아발란체(AVAX) 기반 개념증명(PoC)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 컨트랙트, 토큰화가 포트폴리오 관리를 자동화하는 동시에 유동 자산과 함께 대체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기존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거래와 관리가 번거롭고 운영 집약적이기 때문에 사모펀드, 부동산, 인프라 등 대체자산에 대한 비중을 낮게 할당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플랫폼은 이미 하루에 10억~20억 달러의 토큰화된 자산을 처리하고 출시 이후 9500억 달러 이상의 토큰화된 국채를 결제한 오닉스 디지털 자산(Onyx Digital Assets)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닉스는 멀티체인의 미래에 대비해 다양한 상호운용성 프로토콜에서 토큰화된 자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발란체 에버그린 서브넷(Avalanche Evergreen Subnets)은 기관 애플리케이션에 맞춤화된 개별 블록체인으로, 기업별 및 산업 전반의 요구 사항을 고려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에버그린 서브넷은 퍼블릭 네트워크 개발, 혁신, 자체 통합 등의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기업용 블록체인에서만 가능한 임베디드 블록체인 수준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17개 주요 금융 기관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가디언은 블록체인 이용 결제 등 새로운 시험 프로젝트를 계속 추가하고 있다. 이들 프로젝트에서는 씨티,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등이 참여하는 양자 간 디지털 자산 거래의 효율적인 실행부터 BNY 멜런 등의 국경 간 외환 결제 솔루션 시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존 우 아바랩스(Ava Labs) 대표는 프로젝트 가디언의 새로운 플랫폼은 근본적으로 아발란체의 속도, 확장성 및 사용자 정의 기능을 활용하면서 전 세계 자산을 디지털화하고 토큰화하는 도구와 기술을 제공한다는 아바랩스의 사명과 일치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출처: BLOCK MEDIA JP모건 오닉스, 아발란체 활용 새로운 포트폴리오 관리 플랫폼 공개 ☜ 바로 가기

 

3. 아발란체(AVAX), 씨티뱅크 - 피델리티와 아발란체 기반 FX 거래 솔루션 테스트 진행

지난 15일 렛저인사이트에 따르면 씨티뱅크가 아발란체(AVAX) 기반 FX 거래 솔루션을 개발,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씨티는 글로벌 투자사 로프라이스(T. Rowe Price), 피델리티 인터내셔널(Fidelity International)과 협력했다고 전했습니다.

 

운용 자산이 1조3000억 달러 규모인 로프라이스는 그간 아발란체 기반 FX 스왑 솔루션을 개발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싱가포르통화청(MAS)이 주도하는 전통 은행들의 토큰화 자산 및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 가디언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외에도 뉴욕멜론은행(BNY Mellon)과 OCBC은행이 블록체인 기반 국가 간 FX 결제 솔루션을 테스트했으며, 프랭클린 템플턴이 싱가포르 기반 가변 자본회사(Singapore Variable Capital Company, 이하 e-VCC)의 토큰화 펀드 발행을 모색 중인것으로 알려졌으며, 중국 핀테크 대기업 앤트그룹(Ant Group)은 유동성 관리 자금 강화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재무 관리 솔루션을 테스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링크 버튼출처: [코인리더스] 씨티뱅크 - 피델리티, 아발란체 기반 FX 거래 솔루션 테스트 진행 ☜ 바로 가기

 

지금까지 아발란체(AVAX)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립토(가상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오텍스(IOTX)코인  (29) 2023.12.05
BIGTIME(빅타임코인)  (28) 2023.12.03
NFT 시장의 대표 주자, 블러(BLUR)  (56) 2023.11.12
인젝티브(Injective) 코인  (2) 2023.11.07
오브스(ORBS) 코인 최근 이슈 사항  (52) 2023.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