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시황

대한민국 대표적 비영리금융기관 신협

be bright 2024. 1. 14. 11:39

대한민국의 서민과 중산충을 위한 대표적인 비영리금융기관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바로 '신협'입니다. 신협은 믿음과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해 비영리로 운영되고 있는 협동조합 금융기관입니다.

출처: 신협

1. 신협

최초의 한국신협은 1960년 5월 미국 메리놀 수녀원 출신인 메리 가브리엘라 수녀가 설립하였습니다. 그 이후  점차 조합을 늘리면서 1989년 신협중앙회를 창립하고, 2019년 자산 100조원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출생ㆍ고령화로 성장세가 둔화하고 은행과의 경쟁은 더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 말 예금 잔액 기준 신협ㆍ새마을금고ㆍ농협 등 상호금융이 전 금융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5%에 불과합니다. 은행이 67.4%로 압도적이고, 나머지 4.1%가 저축은행이고, 상호금융 내에서도 신협은 농협(48.9%), 새마을금고(29.9%)에 이어 15.5%로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신협의 역사

신협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1849년 독일에서 사람들이 금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협동조합을 조직한 신용협동조합운동이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한국의 경우 1907년 설립된 금융조합이 신협과 비슷한 기능을 했지만 1956년 농업은행의 설립으로 인해 금융조합이 해산되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신협은 1960년 5월 메리 가브리엘라 수녀가 부산에서 메리놀병원 등 가톨릭계 사람들과 함께 세운 성가신용협동조합을 시초로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타 상호금융과 달리 종교계 신협이 굉장히 많은데 현재 지역조합임에도 최초 설립된 조합들을 보면 천주교인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된 경우가 많으며 보통 가톨릭계 신협이 주류이지만 개신교계나 불교계 신협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3. 신협 자산규모 및 은행진출 검토

2022년말 기준으로 신협 및 신협중앙회의 자산 규모는 143조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신협의 자산규모는 최근 있었던 언론보도를 통해 언론에 공개되었는데요. 총 자산 규모 143조를 자랑하는 신협이 은행 진출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는 내용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신협중앙회(이하 신협)는 고려대학교로부터 '신협 은행 진출 연구용역보고서'를 제출받았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올초 신협이 은행 진출을 검토하기 위해 고려대에 의뢰했는데 보고서엔 신협이 은행 진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사회적 효익, 은행 진출 시 예상되는 비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협이 해당 보고서를 의뢰한 이유는 은행 진출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금융권인 지역 신협의 총 자산 규모는 143조 원으로, 1 금융권에 속하는 지방은행·인터넷뱅크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일찍이 은행 라이선스를 획득한 농·수협, 유사한 사업 구조를 가진 새마을금고 등과 달리 신협은 은행 진출 의사를 밝힌 적이 아직 없는 만큼 금융당국에 은행 진출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 공개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려면 신협의 1 금융권 진입 전망에 대해 분석한 연구 결과가 필요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내부 검토 단계이기 때문에 실제 은행을 설립하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산 규모가 260조원인 새마을금고도 은행 진출을 희망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7월 새마을금고는 뱅크런 사태를 거치면서 사실상  은행진출 추진을 중단한 상황입니다. 은행 사업을 영위하려면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부실 등에 대한 우려로 국민적 신뢰를 잃고 현재는 건전성 관리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위의 계획처럼 신협이 은행 진출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신협은 지난 62년 이래 우리 신협은 문턱 높은 일반 금융기관의 금융혜택에서 소외된 서민과 영세상공인 등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지위향상에 기여해 왔음은 물론 서민·중산층의 따뜻한 이웃으로 서민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습니다. 조합원들의 한결같은 믿음과 사랑으로 성장한 신협은 2021년 기준 656만 조합원, 873개 조합, 1680개 점포수의 영업점 네트워크를 통해 조합원과 지역민을 위한 금융서비스는 물론 조합별로 차별화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